원인 및 증상  

 

여드름은 피지선이 모여 있는 얼굴, , 가슴 등에 많이 발생하며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있는 피지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주로 사춘기에 발생하며 사춘기 청소년의 85%에서 발병한다. 남자는 15-19, 여자는 14-16세 사이에 발생률이 높다.

 

여드름 발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하나의 요인보다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만은 분명하다. 사춘기에 남성호르몬의 과잉으로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져서 모낭의 상피가 이각과증을 일으켜 모낭이 막히고 이로 인해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가 형성된다.

 

화장품의 여러 성분도 여드름 발생률을 높이고 과도한 세제, 비누의 사용도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에 발생해 30대를 넘어서면서 줄어든다. 하지만 일부는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고 일부에서는 여드름이 늦게 시작되어 성인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체질에 따른 치료법 

 

체질치료에서는 다음 5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치료법을 찾는다.

 

폐열이 혈열과 합쳐진 사람

 

얼굴이 유달리 붉은 홍조색을 띠고 뜨끈뜨끈한 열감이 있다. 여드름 부위가 아프거나 농포가 심하다. 여드름 색깔도 붉다.

 

태양인: 백모근청폐탕

태음인: 천문동청폐탕+상백피/비파엽/포공영

소양인: 사과락청폐탕+황련

소음인: 소자양폐탕+지유

 

장과 위에 습열이 정체한 사람

 

여드름이 빨갛게 나고 변비가 있으며 소변도 붉다. 한 번씩 소화가 되지 않으면서 배가 그득하다.

 

태양인: 산장온담탕+적하오

태음인: 황금의이인탕+대황/청호

소양인: 치자황련탕+석고

소음인: 인진온담탕+희첨

 

비장이 허약하고 습담이 정체된 사람

 

그다지 붉지도 않고 곪지도 않는다. 그냥 도돌도돌하게 나거나 결절이나 낭종으로 생긴다.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대변이 묽은 편이다.

 

태양인: 교맥건비탕+양총피/백강잠/송자

태음인: 의이인건비탕+패모/동과자/삼백초

소양인: 홍맥건비탕+차전자/백화사설초/과루인/사과락

소음인: 백출건비탕+지실/청피/인진

 

음액이 부족하고 열독이 심한 사람

 

여드름이 빨갛고 만지면 아프고 곪는다. 원래 속에 열이 많은 사람이다. 입안이 헐거나 목이 잘 아프고 입과 목이 마르며 손발이 덥고 변비가 심하다.

 

태양인: 옥죽양폐탕+산장청인탕

태음인: 맥문동양폐탕+갈근해독탕

소양인: 지황양폐탕+가감양격산화탕

소음인: 소자양폐탕+황기해독탕

 

간장의 기운이 울체된 사람

 

신경을 많이 쓰고 예민하며 욱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속에서 열이 쉽게 조장되는 사람이다. 여드름은 빨갛게 난 것이 섞여 있고 농이 잘 생기며 잘 곪기도 한다. 신경 쓰면 더 잘 생기고 짜증을 잘 내고 한 번씩 답답하고 한숨을 쉬고 소화가 안 되고 두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태양인: 현호색소간탕+어성초/와송

태음인: 갈근소간탕+감국/포공영

소양인: 유씨시호소간탕+백화사설초/차전자/금은화

소음인: 향부자소간탕+희첨

 

  관리지침 

 

여드름은 환자의 식습관, 수면습관, 복용하는 양약과 건강식품 등을 일일이 확인하고 체질에 따른 안내를 잘 해야 한다.

 

대체로 여드름이 많이 난 사람들은 체질에 맞지 않는 해로운 것을 즐겨 먹는다. 제철 과일이라고 태음인이 포도나 감을 매일 먹으면 얼굴이 확 뒤집어진다.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는지도 확인하고 줄이도록 권해야 한다.

 

잠을 못자는 것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피부는 수면시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양약 특히 피임약을 먹는지도 체크해야 한다. 주의할 것은 여드름 부위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다.

 

온탕욕을 꾸준히 하는 것은 여드름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땀구멍이 열리고 피지구멍이 열려서 안의 세균과 나쁜 것들을 빠져나오게 하면 훨씬 빨리 낫는다. 덩어리가 큰 낭종은 나중에 흉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나 피부관리실에서 짜는 것도 괜찮다. 화장은 가급적 해서는 안 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여드름은 식이요법을 2단계로 올려서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확실히 치료기간을 단축시킨다


참고: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새로 쓴 사상의학(류주열, 물고기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