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및 증상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에 노출된 후 염증세포들이 몰려들어 이들이 분비하는 다양한 매개물질에 의해 염증반응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연속적이고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 세 가지 주요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코 주위의 가려움, 두통, 후각감퇴 등을 동반할 수 있다. 재채기와 콧물은 아침 기상 시에 심했다가 오후로 가면서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알레르기성 천식과 함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 유발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일으켜서 발생한다.

 

  체질에 따른 치료법 

 

체질치료에서는 다음 3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치료법을 찾는다.

 

폐장과 위기가 약하고 찬 사람

 

감기를 자주 앓고 손발이 차고 추위를 타고 바람이 싫으며 등이 차고 숨이 가쁘고 기운이 없으며 기침이 나고 가래가 묽다.

 

태양인: 이삼보폐탕+곽향/잠사/음양곽/향유

태음인: 산약보폐탕+백부근/창이자/상백피/백지

소양인: 방풍보폐탕+형개/강활/독활/선모/금앵자

소음인: 이씨보중익기탕+계지/건강/세신/가자

 

폐장과 비장의 기운이 허약한 사람

 

숨이 가쁘고 기운이 없으며 기침이 나면서 가래가 묽고 양이 많다. 얼굴색은 희끄무레하고 먹는 양이 적고 대변이 묽으며 찬 것을 싫어한다. 콧물이 줄줄 많이 흐른다.

 

태양인: 당삼보기탕+진주모

태음인: 의이인건비탕+마황근/녹용/길경/승마

소양인: 홍맥건비탕+방풍/금앵자/시호

소음인: 이씨보중익기탕+익지인/가자

 

신장의 양기가 허약한 사람

 

추위를 많이 타고 팔다리가 차고 허리 무릎이 아프거나 시큰거리고 귀가 먹먹하고 어지럽고 귀에서 소리가 나면서 새벽에 배가 사르르 아프면서 설사를 한다. 소변은 맑고 양이 많다.

 

태양인: 충초보양탕+잠사/백강잠/송엽

태음인: 건율보양탕+창이자/백지/백질려/마황

소양인: 토사자보양탕+방풍/형개/박하

소음인: 홍삼보양탕+천궁/신이

 

  관리지침 

 

양방에서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별다른 방법이 없으니까 알레르기 테스트를 한다. 이 사람이 무엇에 민감한지를 본다. 하지만 그것과 알레르기는 별 관계가 없다.

 

고등어를 먹으면 알레르기가 생긴다면 그것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알레르기 테스트를 하면 먼지, 집 진드기, 개털 등이 나오는데 그것들과 이 알레르기는 별 상관이 없다. 그래도 테스트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완화시켜주는 주사요법도 쓴다. 하지만 거의 도움이 안 되는 치료법이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해로운 것을 오랫동안 먹으면서 간접적으로 면역기능이 민감해진 상태에서 좀 추우면 증상이 생기고 꽃가루가 날리면 증상이 나오고 먼지 많은데 가면 증상이 나오는 식이다.

 

꽃가루를 피하고 먼지가 없는 세상에서 살 수는 없기 때문에 평소에 알레르기에 민감해진 나의 몸 상태를 바꾸는 게 더 중요하다.

 

운동은 대단히 도움이 되는데 새벽운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체질 식이요법을 지키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특히 그 체질에 맞는 육류를 집중적으로 먹게 해야 한다. 확실히 치료기간이 빨라진다. 소양인이면 돼지고기를 매끼니 마다 질리도록 먹으면 좋다


참고: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새로 쓴 사상의학(류주열, 물고기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