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및 증상   

 

전에는 한의원에 많이 찾던 질환이지만 비아그라나 남성호르몬 요법이 출현하면서 많이 줄었다. 조루, 발기부전, 지루, 유정 등은 남성성기능장애의 대표적인 증상들이다.

 

  체질에 따른 치료법  

 

체질치료에서는 다음 3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치료법을 찾는다.

 

신장의 양기가 부족한 사람

 

발기부전이 있고 주 2회 이상 몽정이 있고 조루 증세가 심하다. 정액이 맑으며 찬 느낌이 있다. 허리와 무릎이 아프며 어지럽고 이명이 생기고 정신이 흐리고 추위를 타면서 손발이 차다.

 

태양인: 충초보양탕

태음인: 건율보양탕

소양인: 토사자보양탕

소음인: 홍삼보양탕

 

신장의 음액이 부족한 사람

 

발기부전과 조루가 있다.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입이 마르고 식은땀이 나며 어지럽고 이명이 생긴다.

 

태양인: 원잠보음탕+미후도

태음인: 상황보음탕+목통

소양인: 구판보음탕+지모/황백

소음인: 백작약양간탕+아교

 

심장과 비장의 기운이 모두 허약한 사람

 

발기부전과 조루가 있다. 피로하면서 음식을 적게 먹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고 대변은 묽다.

 

태양인: 백하오양혈탕

태음인: 연자양혈탕/단삼양혈탕

소양인: 복신보심탕+구기자

소음인: 가감귀비탕

 

  관리지침 

 

40-50대 남자가 양기가 떨어졌다고 해서 곧바로 오면 체질치료를 통한 한방치료가 월등히 좋다. 남성호르몬보다 훨씬 낫다.

 

이런 경우 검사를 해보면 남성 갱년기장애라고 해서 남성호르몬 수치가 확 줄어든다. 그래서 우울하고 기운이 없고 성욕도 떨어지는데 한방치료의 효과가 우월하다.

 

주의사항은 1차성 질환을 감별해야 한다는 것이다. 동맥경화, 당뇨병, 뇌척수질환, 남성호르몬 저하, 간장질환, 신장질환, 다발성경화증, 파킨슨병, 중풍, 우울증 등과 감별해야 한다. 우울증과 남성호르몬 저하는 신경 안 쓰고 그냥 치료에 들어가지만 다른 것들은 1차 질환을 고려해야 한다.

 

음주, 알코올중독, 흡연 등의 생활습관을 체크해야 한다. 심리적인 충격과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정력이 떨어지므로 체크해야 한다.

 

항우울약, 고혈압약, 진정제, 위궤양치료제,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등의 양약을 먹고서 양기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양약을 먹고 양기가 떨어진 경우는 치료가 좀 더디다.

 

운동은 도움이 되는데 특히 마라톤이 무척 효과가 좋다. 식이요법은 1단계를 지키고 1차성 질환이 있다면 주식을 2단계로 올린다


참고: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새로 쓴 사상의학(류주열, 물고기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