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및 증상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 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을 호소하는 눈의 질환이다.

안구건조증은 요즘 아주 흔하다. 눈이 자주 따끔거리고 화끈거리면서 모래알이 들어있는 느낌을 호소한다. 눈물이 부족한데서 기인한다.

 

이것은 현대의학에서 치료가 마땅치 않다. 인공눈물이나 넣어주는 수준인데, 체질치료에서는 훨씬 효과적인 치료 효율을 보일 수 있는 질환이다.

 

  체질에 따른 치료법 

 

체질치료에서는 눈의 증상과 함께 전신 증상을 고려해 다음 4가지로 나누어 치료법을 찾는다.

 

비위의 기운이 허약한 사람

 

눈이 마르고 깔깔하며 검은자위가 혼탁하다. 눈을 뜰 때 힘이 없어서 잘 못 뜨고 얼굴이 누르스름하고 나른하고 기운이 없고 헛배가 부른다. 심하면 밤에 눈이 잘 보이지 않는다. 대변은 묽거나 설사가 잦다.

 

태양인: 교맥건비탕

태음인: 의이인건비탕/연자건비탕

소양인: 홍맥건비탕

소음인: 백출건비탕

 

간장과 신장의 기운이 허약한 사람

 

안구결막과 각막이 건조하고 깔깔하며 약간 혼탁해 있고 입안과 목이 마르고 눈물이 적다. 어지럽고 이명이 있고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손발이 덥고 번조증이 있고 잠을 설친다. 짜증을 자주 내기도 한다.

 

태양인: 원잠보음탕

태음인: 상황보음탕

소양인: 구판보음탕

소음인: 백작약양간탕

 

간장의 혈액이 부족한 사람

 

빈혈이 확연하게 심한 사람이다. 눈알이 마르고 깔깔하며 시원치 않다. 눈이 침침하고 어름어름하다. 얼굴혈색이 창백하고 어지러우며 피로하고 기운이 없으며 팔다리가 저리고 쥐가 잘 난다. 여자는 생리양이 적고 색이 묽다. 때론 생리를 건너뛰기도 한다.

 

태양인: 계혈등보간탕

태음인: 연자보간탕/여정자보간탕

소양인: 숙지홍보간탕

소음인: 당귀보간탕

 

음액이 부족하고 간장에 열이 많은 사람

 

안구결막과 각막이 건조하고 깔깔하며 혼탁하다. 눈이 벌겋게 충혈되고 시력이 떨어지며 눈물이 적고 입안이 마르고 입이 자주 쓰다. 성을 잘 내고 번조증이 있다.

 

태양인: 미후도양간탕

태음인: 백자양간탕

소양인: 구기자양간탕

소음인: 백작약양간탕

 

  관리지침 

 

장기간 인공 눈물을 쓴 경우 치료기간이 좀 더 걸린다. 인공 눈물을 쓰면 눈물 생산이 확실히 더 안 되기 때문이다.

 

체질치료는 인공눈물을 끊고 1,2주 후에 치료를 시작한다. 눈이 너무 건조해서 도저히 끊을 수 없는 사람이라면 서서히 줄일 수밖에 없는데, 그때는 치료기간이 더 많이 걸린다.

 

모니터를 오래 봐야 하는 직업군인지, 수면부족이나 과로는 없는지도 당연히 체크해야 한다.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장기간 섭취하고 있는지도 봐야 한다. 태양인 중에 커피에 맛이 들여 중독적으로 마시는 사람이 있는데, 그것만으로도 안구건조증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런 기호식품이나 건강식품도 체크해야 한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고 바람을 피하는 것이 좋고 눈에 바람이 안 들어가게 큼지막한 안경을 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담배연기를 피해야 하고 백화점처럼 공기가 안 좋은 곳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1단계 식이요법을 하는데, 증상이 심하면 주식만이라도 2단계로 높인다


참고: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새로 쓴 사상의학(류주열, 물고기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