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및 증상 

 

정신신경증은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신경증(노이로제)을 말한다. 정신신경증은 흔하면서도 사실 병원에서 잘 치료되지 않는 병이다. 증상도 무척 다양하다. 뇌 활동력이 떨어지고 주의력, 집중력이 떨어지고 사고능력도 떨어진다.

 

검사 상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머리가 아픈 것, 어깨 허리 팔다리가 아픈 것, 어지럽고 머리에 열이 오르고 추위를 타고 손발이 차며 땀이 많이 나는 자율신경실조증, 위장기능이 좋지 못한 것, 불안과 불면 같은 여러 신경정신 증상이 복합되어 나타난다.

 

수면장애는 정신신경증보다 치료가 까다롭다. 신경증이 수반되어서 오는 것은 쉽지만, 우울증이나 기분장애 같은 병이 수반되면 치료가 무척 까다롭다.

 

강박장애는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저절로 좋아졌다가 안 좋아졌다가를 반복한다.

 

  체질에 따른 치료법 

 

체질치료에서는 신경증, 불면증, 강박장애를 하나의 범주로 보면서 다음 8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치료법을 찾는다.

 

간장의 기운이 울체된 사람

 

신경증 중에서 가장 쉽고 잘 낫고 편한 경우에 해당한다. 마음이 편치 않고 우울하며 짜증을 잘 내고 답답하고 한숨을 잘 쉬고 양 옆구리가 뿌듯하기도 하다. 여성의 경우 생리 전에 예민해지고 짜증을 많이 내며 생리 전에 유방이 붓고 아픕니다. 생리 전에 아랫배가 빵빵한 팽만감이 있으면서 뿌듯하게 아픈 증상도 있다. 대체로 심한 불면증은 없다.

 

태양인: 현호색소간탕

태음인: 갈근소간탕

소양인: 유씨시호소간탕

소음인: 향부자소간탕

 

간장의 기운이 울체되고 담음이 함께 병발한 사람

 

앞의 증상을 기본적으로 깔고 있으면서 나른하고 음식을 적게 먹는다.

 

태양인: 현호색소간탕+양총피/백강잠

태음인: 갈근소간탕+원지/석창포

소양인: 유씨시호소간탕+차전자

소음인: 향부자소간탕+반하

 

간장의 기운이 울체되고 어혈이 함께 병발한 사람

 

앞의 증상을 기본적으로 깔고 있으면서 아예 잠을 자지 못하고 잠을 자더라도 꿈을 많이 꾼다. 속을 끓이고 쓸데없는 생각을 많이 하고 심해지면 머리도 아프다.

 

태양인: 가감도인백모근탕

태음인: 단삼대황탕/단삼건율탕

소양인: 생지황목단피탕/숙지황목단피탕

소음인: 가감당귀작약탕/가감창출생화탕

 

간장의 기운이 울체된 것이 오래되어 화열로 변한 사람

 

앞의 증상을 기본적으로 깔고 있지만 증상이 훨씬 강하고 더 진행된 것이다. 불면증이 극도로 심하고 속을 끓이면서 잠을 못자고 번조증이 있고 성질을 잘 내고 울고 소리친다. 폭력적이라 생난리를 한 번씩 친다. 과격하고 행동에 문제가 생긴다. 열이 심해서 입안이 쓰고 대변이 굳다. 간혹 한 번씩 성질이 나면 때려 부수는 경우도 있다. 매번 그렇게 폭력을 휘두르는 것은 아니지만 성질이 나면 자기 분에 못 이겨서 때려 부숴야지 직성이 풀리는 경우다.

 

태양인: 용담청간탕

태음인: 갈근청간탕/하고초청간탕

소양인: 결명자청간탕

소음인: 충울자청간탕

 

담열이 속에서 요동을 치는 사람

 

잠이 오지 않고 몸이 무겁고 머리가 무겁고 어지럽고 메스껍고 입안이 쓰고 가슴이 답답하다. 속 끓이는 생각을 많이 하고 어떤 특별한 일이 없는데도 공연히 공포감을 느낀다.

 

태양인: 가감교맥총피탕

태음인: 가감길경원지탕

소양인: 가감복령과루실탕

소음인: 가감반하백출탕

 

음액이 부족해 허열이 뜨는 사람

 

번조증이 있고 속이 답답해서 마음이 편치 않고 속 끓이는 생각을 많이 하고 불안하며 잠을 자지 못하며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손발에서 번열이 나고 입과 목이 마르다.

 

태양인: 야교등양심탕

태음인: 백자양심탕

소양인: 지황양심탕

소음인: 대조양심탕

 

심장과 비장의 기운이 모두 허약한 사람

 

혈색이 안 좋고 꿈이 많고 자다가 자주 깬다. 피로하고 음식을 적게 먹는다.

 

태양인: 백하오양혈탕

태음인: 연자양혈탕/단삼양혈탕

소양인: 복신보심탕+구기자

소음인: 가감귀비탕

 

심장과 담낭의 기운이 모두 허약한 사람

 

잠이 오지 않고 꿈이 많고 공연히 공포가 생기며 두렵고 불안해지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가쁘다.

 

태양인: 당삼보심탕

태음인: 연자보심탕/소맥보심탕

소양인: 복령보심탕+모려

소음인: 인삼보심탕

 

  관리지침 

 

신경증은 대체로 잘 낫는다. 마음이 안정되지 않아서 생활이 불규칙한 경우가 많은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햇빛을 자주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신경정신과 약은 서서히 줄이는 것이 원칙이다. 단 갑작스럽게 끊으면 절대 안 된다.

 

양약을 먹고 우울해하거나 잠이 안 오는 경우가 있으니 체크해야 한다. 카페인, 음료수 같은 것도 확인해야 한다.

 

간혹 불면증은 아닌데 잠을 깊이 못 자서 고생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경우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하되 조용한 환경에서 암막커튼으로 햇빛을 완전히 차단한 뒤 잠을 청하면 도움이 된다. 식이요법은 1단계를 한다


참고: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새로 쓴 사상의학(류주열, 물고기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