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및 증상  

 

편두통은 머리의 한쪽에서 나타나는 두통을 가리킨다. 하지만 의학적으로 일측성, 박동성 통증이 일정 시간 지속되고 구역감을 병발하는 특징적인 두통을 말한다. 주로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국내의 조사에 의하면, 편두통의 발병률은 6.5%로 추산되고 여자가 남자보다 3배 정도 많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밝혀진 게 없다. 이전에는 두피를 지나는 혈관이 박동성을 가지고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는 것이 편두통의 원인이라는 혈관 가설이 유력하게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이것은 편두통의 증상 중 전구증상이나 조짐 등을 잘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체질에 따른 치료법 

 

신경정신과 질환 중에서 한방에서 흔히 보는 것이 편두통이다. 너무 심하면 진통제로 버티지만 현대의학으로도 만족도가 그다지 높은 질환이 아니다. 체질치료에서는 두통의 양상과 함께 전신증상을 살펴서 다음 8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치료법을 찾는다.

 

풍한의 사기가 머리 쪽의 경락을 공격한 사람

 

감기만 걸리면 두통이 심하거나 두통이 오면 감기와 비슷하게 앓는 사람이다. 머리가 아프면서 몸살기가 돈다.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데 매번 풍한감기와 함께 찾아온다. 목에서 등까지 당기면서 아프다.

 

태양인: 잠사해표탕

태음인: 유씨한다열소탕/갈근해기탕

소양인: 방풍해표탕

소음인: 궁귀향소산+신이/세신

 

풍열의 사기가 머리 쪽을 공격한 사람

 

두통이 수시로 생기면서 얼굴과 몸이 뜨거우며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심하다.

 

태양인: 오가피청열탕+백강잠/목적/송절

태음인: 갈근해기탕+감국/선태

소양인: 형방사백산+박하

소음인: 황기청열탕

 

간장의 기운이 울체되면서 담음이 병발한 사람

 

집중하거나 긴장하거나 속을 끓이는 등의 신경을 쓰면 두통이 생긴다. 대체로 우울하고 짜증을 잘 내며 속을 많이 끓인다. 속의 생각은 무척 많은데, 겉으로 표현하지 않고 뭐든지 하고 나서 뒤늦게 후회를 한다. 가슴과 배가 답답하고 헛배가 부르며 수시로 메스껍다.

 

태양인: 현호색소간탕+백강잠

태음인: 갈근해기탕+비파엽

소양인: 유씨시호소간탕+차전자

소음인: 향부자소간탕+반하

 

간장의 양기가 너무 치성해서 머리를 자극하는 사람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고 어지럼증을 동반한다. 만약 어지럼증까지 있으면 무척 위험하다. 중풍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높다. 귀가 멍멍하거나 이명이 생길 수 있고 화를 내면 두통이 바로 생긴다. 툭하면 성을 잘 내고 오만상을 찌푸리는 사람이다. 목소리와 성질도 대단히 괄괄하다. 번조증과 불면증이 있고 얼굴과 눈이 붉고 입 안이 쓰며 목이 마르다.

 

태양인: 용담청간탕+야교등/천우슬

태음인: 갈근청간탕+천마/감국/전갈

소양인: 결명자청간탕+석고/박하

소음인: 충울자청간탕+당귀/천궁

 

어혈이 뇌혈관을 막은 사람

 

머리의 어느 한 부분이 쿡쿡 쑤시듯이 아프다. 편두통은 대개 혈관 긴장성 두통이기 때문에 박동이 느껴지듯 아픈데, 이것은 그런 것이 아니라 한쪽만 쑤시는 것이다. 머리가 송곳으로 찌르듯이 아프다. 때론 깜짝깜짝 놀랄 정도다. 아픈 곳이 고정되어 있고 잠이 잘 안 올 때가 있고 꿈이 많다.

 

태양인: 도인백모근탕+야교등

태음인: 단삼대황탕+전갈/단삼건율탕+전갈

소양인: 생지황목단피탕+인동등/숙지황목단피탕+인동등

소음인: 당귀작약탕

 

간장과 신장의 음액이 부족한 사람

 

별로 강하거나 심한 두통이 아니고 발작 횟수도 잦지 않다. 이명 증세와 함께 나타난다.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프며 입안과 목이 건조하고 번조증과 불면증이 있다.

 

태양인: 원잠보음탕+진주모

태음인: 상황보음탕+감국/백질려

소양인: 구판보음탕+차전자

소음인: 백작약양간탕

 

비장과 신장의 양기가 부족한 사람

 

편두통이 오랫동안 고질적으로 아픈데 매번 추울 때마다 오는 것이다. 차게 하면 오고 찬바람을 쐬면 오고 춥게 자면 온다. 몸이 늘 차고 서늘하며 허리가 아프고 하체가 약하며 대변이 묽다.

 

태양인: 충초보양탕+음양곽

태음인: 건율보양탕+전갈/고본

소양인: 토사자보양탕+독활

소음인: 홍삼보양탕+계지/세신

 

혈액이 부족해서 간장의 양기가 머리 쪽을 공격한 사람

 

편두통이 반복 발작하는데 생리주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생리 전에 아프거나 생리가 시작하면서 아프거나 생리가 끝나면서 아프기도 한다. 어쨌든 생리와 관련된다. 늘 피곤하면서 스트레스가 심하면 생리가 아니더라도 아플 수 있다. 한 번씩 어지럽고 손발이 저리면서 쥐가 잘 나고 잠이 잘 오지 않고 짜증을 잘 내고 번조증이 있다. 주로 빈혈이 심하다.

 

태양인: 백모근보간탕+진주모/구인

태음인: 단삼보간탕+천마/조구등/감국

소양인: 생지황보간탕+박하/모려/별갑

소음인: 당귀보간탕+충울자

 

  관리지침 

 

만약 생전 안 아프다가 갑자기 극심한 두통이 오면 병원에서 먼저 검사를 해야 한다. 녹내장이나 다른 두개강 종양일 가능성이 있다.

 

편두통이 어떤 요인에 민감해서 오는 경우도 있다. 냄새나 커피, 견과류, , 유제품, 특히 인스턴트 식품이나 가공식품에 민감하다. 편두통이 있는 사람은 가공식품을 지나치게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당연히 못 먹게 해야 한다.

 

양약도 무엇을 먹는지 체크해야 한다. 제산제, 위장약, 위염치료제, 고혈압치료제, 진통제, 기관지확장제, 피임약, 여성호르몬제, 심장약, 관절염약 등이 모두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카페인이 들어간 것은 먹지 않아야 한다. 간혹 커피를 마시면 두통이 완화되어서 자주 마시는 사람이 있다. 물론 태음인이라면 괜찮지만 다른 체질이라면 커피를 끊는 게 좋다.

 

화학조미료도 두통을 유발한다.

 

식사와 수면은 가급적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진통제는 끊고 치료하는 게 원칙이다. 체질 식이요법은 1단계를 지키면서 증상이 심하면 2단계의 주식을 함께 지킨다.  


참고: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새로 쓴 사상의학(류주열, 물고기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