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및 증상  

 

만성 위축성위염은 위 점막이 만성적인 염증으로 얇아진 상태로 만성 위염의 가장 흔한 형태 중 하나다. 대개 만성적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으로 인해 위 점막의 세포가 위축된다. 전 국민의 10% 이상이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위축성 위염 자체는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으며 내시경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10년 이상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정상인에 비해 위암 발생률이 2-4배 정도 증가한다.

 

위 점막이 장 점막의 형태로 바뀌는 장상피화생이 동반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위암 발생률이 정상인 보다 2-4배 정도 증가한다. 만성위축성위염은 위산저하나 빈혈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만성 표재성위염과 달리 만성 위축성위염은 위암으로 전이될 확률이 꽤 높아 걱정하는 분들이 많다. 자기의 병이 언젠가 암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까 겁을 먹고 소심해지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염려할 것은 없다. 체질치료를 통해 몸을 잘 관리하면 암으로의 진전을 막을 수 있다.

 

위축성 위염은 위의 점막세포가 위축되어서 일종의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다. 간혹 젊어서부터 이런 경우도 있다.

 

세포는 각자의 고유한 수명이 있다. 뼈세포는 200, 적혈구는 120, 간세포는 2-3, 위의 점막세포는 2-3일 등 그야말로 천차만별이다. 우리 몸은 수면 중에 고장 난 세포를 수리하고 묵은 세포를 새로운 세포로 교체한다.

 

위 점막세포는 인체 내 다른 세포에 비해 수명이 무척 짧은데 위축성위염은 그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고장 난 세포가 수리되지 않고 묵은 세포로 오래가는 것이다. 오래된 세포가 죽지 않고 오래 살아남으면 돌연변이를 일으켜서 암세포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만성 위축성위염은 세포의 교체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고 그건 결국 그 사람이 비실비실하고 허약하다는 것이다. 만성 위축성 위염이란 형태로 위 점막에서 문제가 나타났지만 단순히 위 점막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위축성위염이 오래 지속되면 위벽이 위축되고 퇴화되어서 소화 기능을 제대로 못하게 된다. 양방에서는 표재성위염의 경우는 치료 효율이 높지만 위축성위염은 속수무책인 경우가 많다. 위축성위염은 체질치료를 통한 한방치료에서 효과가 잘 나타나는 질환이다.

 

  체질에 따른 치료법 

 

체질치료에서는 소화기 증상과 함께 전신증상을 살펴서 다음 5가지 경우로 나눠서 치료법을 찾는다.

 

간장과 위장의 기운이 울체된 사람

 

명치 밑이 늘 그득하고 아프며 배가 포만감이 있고 불편하다. 식후에 더 심해지고 아픈 곳이 딱히 고정되어 있지 않다. 양 옆구리 쪽으로 방산되는 통증이 간혹 있다. 신경 쓰거나 기분이 안 좋으면 더 심해지고 트림이나 방귀가 나오면 편해진다.

 

태양인: 현호색소간탕+계혈등

태음인: 갈근화위탕+단삼/울금/패장

소양인: 시호화위탕+목단피

소음인: 향부자소간탕+오령지/당귀

 

비위의 기운이 허약하고 찬 사람

 

명치 밑이 은근히 아프고 더부룩하고 답답하다. 따뜻하게 만지면 편해지고 식욕이 떨어진다. 식후에는 배가 더 더부룩하고 답답하며 때로는 맑은 침을 토하며 얼굴에 윤기가 없고 손발이 차다.

 

태양인: 당삼보위탕

태음인: 태음조위탕/건율보위탕

소양인: 맥아보위탕

소음인: 백출보위탕+사인/목향

 

위장의 음액이 부족한 사람

 

위가 은근히 아프고 위 내부가 화끈거리며 뜨거운 느낌이 있다. 입안이 마르고 침이 적고 헛구역질이 나고 식욕이 떨어진다.

 

태양인: 석곡양위탕

태음인: 맥문동양위탕/백합양위탕

소양인: 생지황양위탕

소음인: 작약양위탕+교이

 

비장의 기운이 약하고 위장의 음액이 부족한 사람

 

상복부가 답답하니 더부룩하고 식후에는 더 답답하고 숨이 차면서 피로하고 움직이면 땀이 나며 심장이 두근거리고 얼굴색이 희끄무레하거나 누렇다. 대변이 굳다.

 

태양인: 교맥건비탕+옥죽/백하오

태음인: 의이인건비탕+맥문동/천문동/황정

소양인: 홍맥건비탕+숙지황/지모/천화분

소음인: 황기보위탕+아교

 

위장 부근에 어혈이 정체한 사람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다. 매년 위 내시경 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 명치 밑이 송곳으로 찌르는 것처럼 아프고 새벽에 더 심하게 아프고 아픈 부위가 고정되어 있고 만지는 것을 싫어한다. 트림이 나며 배는 고픈데 음식은 먹기 싫어하며 마음이 번거롭고 답답하면서 잠이 잘 안 온다.

 

태양인: 가감도인백모근탕/가감현호색생화탕

태음인: 가감단삼대황탕/가감단삼건율탕

소양인: 가감생지황목단피탕/가감숙지황목단피탕

소음인: 가감당귀작약탕/가감창출생화탕

 

  관리지침 

 

치료기간은 6개월 이상으로 길게 보는데 체질한약은 한 달 정도 복용하면서 이후에는 체질 식이요법을 1단계로 지키게 한다. 상태가 심하면 주식은 2단계로 높인다.

 

치료할 때 정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해야 한다. 약물이나 건강식품을 잘못 먹고 확 나빠지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참고: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새로 쓴 사상의학(류주열, 물고기숲)